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02:37본문
Download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hwp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설명





순서
Download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hwp( 61 )
잠재적 교육과정, 표면적 교육과정, 영교육과정, 의도하지 않은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사회학,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과定義(정이) 개발
5. 영교육과정
표면적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이며 잠재적 교육과정은 의도하지 않았지만 무의식적으로 받게 되는 교육과정이다. 반면, 학교에서 무의식적으로 배우는 복종, 순종, 시간엄수와 같은 것은 의도되지 않았지만 무의식적으로 배우게 되는 잠재적인 교육과정이다. 그리고 교육과定義(정이) 개발에 있어서 교육과정 전문가, 교육학자, 교과 전문가의 조언과 자문 또한 중요하며, 지歷史회 혹은 국가 및 사회의 요구도 교육과定義(정이) 개발에 있어서 큰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가 배우는 국어, 영어, 수학 등은 국가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교육과정으로 표면적 교육과정에 해당한다. 반면, 학교에서 무의식적으로 배우는 복종, 순종, 시간엄수와 같은 것은 의도되지 않았지만 무의식적으로 배우게 되는 잠재적인 교육과정이다. 우리가 배우는 국어, 영어, 수학 등은 국가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교육과정으로 표면적 교육과정에 해당한다. 교육과定義(정이) 개발은 교사에 한정되어 개발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사는 물론 피교육자인 학생으로부터 일반시민(Citizen), 학부모 등에 의해서도 개발되어질 수 있다. 고로, 학습자가 올바른 상태와 수준으로 도달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이며 잠재적 교육과정은 의도하지 않았지만 무의식적으로 받게 되는 교육과정이다.
2. 표면적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사회학
다.
3. 잠재적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계열
1. 교육과定義(정이) 개발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바람직한 상태를 설정하기 위한 교육적 장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