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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사상과 최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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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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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동학사상을 바탕으로 일어난 동학혁명은 최제우의 의식의 전개과정이 민족의 현실을 개벽하기 위한 실천적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라 생각된다
동학 동학사상 최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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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제우의 사회적 배경과 동학사상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동학사상의 형성과 신유학, 무격신앙
동학 동학사상 최제우 / 출처
다. 오늘날의 동학이 천도교로 이름을 바꾸어 사상에서 신앙이 되었으나
。崔濟愚,「東經大典;-敎材用,天道敎 中央本部 刊,1986.2.



차례(次例)

1. 머리말

동학 동학사상 최제우 / 참고문헌 。石井壽夫,‘敎祖 崔濟愚에 있어서 東學思想의 歷史的 展開’,;歷史學 硏究」 제 11권 제 1호 , 1941.1. 。정경홍,「侍天人間;,개벽사,1992.8 。崔濟愚,「東經大典;-敎材用,天道敎 中央本部 刊,1986.2. ()
。石井壽夫,‘敎祖 崔濟愚에 있어서 東學思想의 歷史的 展開’,;歷史學 硏究」 제 11권 제 1호 , 1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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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동학사상과 최제우
동학사상은 시천주 사상에서 범신론적인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동학사상이 비록 동학혁명을 계기로 크게 쇠퇴하나 최시형과 손병희를 거치면서 그 교리는 더욱 확고해졌고 신유학의 틀을 크게 벗어나게 되어 독자적인 학문으로서 발돋움하게 되었다. <논학문>의 “내가 동에서 나서 동에서 받았으니 도는 비록 천도라고 하지만 학인즉 동학이라”라는 대목에서 그 근본은 서학과도 일맥상통함을 보여주며 이러한 범신론적인 바탕으로 동학은 반계급주의적 절대 평등주의를 지향한다. 또 동학은 ‘보국안민’,‘광제창생’의 슬로건에서도 볼 수 있듯이 민족주의적인 성격도 띤다. 그러나 이후 동학사상이 시대에 適應(적응)해 나가는 모습은 손병희의 인내천 사상의 왜곡과 함께 한다. 즉, 그 이름만이 무성하고 그 뜻은 제대로 세워지지 않은 것이다.4.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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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홍,&#65378;侍天人間;,개벽사,1992.8



동학사상이 조선후기에 지대한 effect(영향) 을 끼치고 사라진 것은 동학혁명의 실패와 관련이 있다. 동학혁명의 실패는 후천 개벽의 좌절이고 다시금 제국주의와 권력자들의 손아귀에 민중이 굴복하는 과정이었다. 이것은 조선 후기의 어지러운 세상을 개벽하기 위해서 동학이 가져야 하는 필연적인 요소들이라고 보여지며 동양학이 정립되어야 할 필요성(必要性)과 맞물린 것으로 보여진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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