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 지도론 / Freudenth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7:24본문
Download :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hwp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순서
다. ♣수학은 현실과 상식을 출발점으로 하여 형식과 내용의 교대 작용에 의해 조직화, 구조화 해 나가며, 확실성으로 추구하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 지도론 Freudenth
ƒ. Freudenthal의 수학인식론
Download :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hwp( 52 )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Ⅰ. 수학화의 의미에 대한 ...
-수학은 현실의 이상화·단순화 모델. 이것은 곧바로 발견에 의할 수도 있지만, 오랜 세 월에 걸쳐 현상 속에서 사용되어 온 아이디어에 대한 심상에 형성되고, 어떤 계기로 의 식화되고 반성에 의해서 수학적 관념이 탄생하는 것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1078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Freudenthal%EC%9D%98%20%EC%88%98%ED%95%99%ED%99%94%20%ED%95%99%EC%8A%B5-%EC%A7%80%EB%8F%84%EB%A1%A0-1078_01.gif)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1078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Freudenthal%EC%9D%98%20%EC%88%98%ED%95%99%ED%99%94%20%ED%95%99%EC%8A%B5-%EC%A7%80%EB%8F%84%EB%A1%A0-1078_02_.gif)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1078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Freudenthal%EC%9D%98%20%EC%88%98%ED%95%99%ED%99%94%20%ED%95%99%EC%8A%B5-%EC%A7%80%EB%8F%84%EB%A1%A0-1078_03_.gif)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1078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Freudenthal%EC%9D%98%20%EC%88%98%ED%95%99%ED%99%94%20%ED%95%99%EC%8A%B5-%EC%A7%80%EB%8F%84%EB%A1%A0-1078_04_.gif)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1078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1/%5B%EC%88%98%ED%95%99%EA%B5%90%EC%9C%A1%5D%20Freudenthal%EC%9D%98%20%EC%88%98%ED%95%99%ED%99%94%20%ED%95%99%EC%8A%B5-%EC%A7%80%EB%8F%84%EB%A1%A0-1078_05_.gif)
Ⅰ. 수학화의 의미에 대한 고찰
♣Freudenthal은 수학의 역사(歷史) 발생과 개인에 있어서의 수학의 발생 과정은 동형성이 있다 -인간은 누구나 본유의 정신적 능력을 타고 나며, 이런 능력을 바탕으로 아동의 정신적 현실을 매체로, 정신적 활동에 의한 수학의 자연스러운 성장이 가능
-현대화 운동에서와 같이 수학의 연역 체계만을 강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성장에 역행
설명
♣Freudenthal의 관점
-수학의 플라톤적인 이상적 실체를 부인하지만, 수학에 대한 객관적인 타당성 자체를 부 인 하지는 않으며, 인간 본유의 정신적 능력과 활동을 중시하므로 그에게는 후기 현대 수리철학에서 주장하는 수학에 대한 오류주의적인 입장이나 수학적 진리는 합의에 의해 서 결정된다거나 수학을 대화로 설명(說明)하고자 하는 구성주...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 지도론 / Freudenth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Ⅰ. 수학화의 의미에 대한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수학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성장 change(변화)해 가며, 인간의 정신적 활동을 기반으 로 수준의 상승에 의해서 계속 발전. 수학의 자율적 측면이 때로는 현실과 고립된 수학 으로서의 이미지를 부여하더라도 이것의 뿌리는 인간의 현실 속에 내재한다는 생각.
-수학에 대한 논리주의나 형식주의적 관점은 완성된 지식 체계로서의 수학의 특성을 너 무 강조하는 시각이며, 수학을 현실과 고립된 것으로 보게 하는 오류를 낳았고, 오류를 내포할 수 있는 인간의 정신 활동이라는 측면을 경시하는 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