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산책자와 푸른 지구의 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09:37
본문
Download : 고독한 산책자와 푸른 지구의 집.hwp
산책을 하면서 도시의 허상 뒤에 숨겨진 추악한 본질을 드러냄으로써 낯익은 기존의 지각을 낯설게 하고, 그 낯설음을 통해 근대 도시 경성의 병리현상을 폭로하는 것이다.
도시산책이란 무엇인가? 보들레르의 시나 30년대 모더니스트 박태원의 ꡔ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ꡕ에 나타나는 산책자 모티프가 그 해답을 준다. 그러니까 시인은 애초에 순수상상력만으로 추구하던 ‘길찾기:집찾기’가 좌절된 자리에서 현실과…(drop)
레포트/감상서평
고독한 산책자와 푸른 지구의 집
설명
도시산책이란 무엇인가? 보들레르의 시나 30년대 모더니스트 박태원의 ꡔ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ꡕ에 나타나는 산책자 모티프가...






Download : 고독한 산책자와 푸른 지구의 집.hwp( 53 )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도시산책이란 무엇인가? 보들레르의 시나 30년대 모더니스트 박태원의 ꡔ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ꡕ에 나타나는 산책자 모티프가... , 고독한 산책자와 푸른 지구의 집감상서평레포트 ,
다. 이문재의 산책도 동일 선상에 놓여 있다아 그러면서도 그 특질을 달리한다. 진보의 논리에 입각한 가공할 속도에 의해 단절된, 편지로 매개되는 인간적인 만남을, 그리고 과거의 아름다운 추억과 미래에 대한 꿈마저 물신화하는 자리에 그것에 대한 그리움과 기다림을 표출함으로써 반생명적인 회색의 도시에 생명의 푸른 강을 떠올린다.
아름다운 산책은 우체국에 있었습니다
나에게서 그대에게로 편지는
사나흘을 혼자서 걸어가곤 했지요
그런 발효의 시간이었댔습니다
가는 편지와 받아볼 편지는
우리들 사이에 푸른 강을 흐르게 했고요
(...)
(「 푸른 곰팡이」에서)
산책을 통한 지각의 낯설게 하기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이 ‘푸른 강’이다. 그 삐걱거리는 틈새에 자본의 속도가 거세시킨 것들을 표출한다. 모던 보이 박태원에게 있어서 산책은 지각의 낯설게 하기와 관련이 있다아 물화되어가는 소비 도시 경성을 산책하면서 박태원은 당대의 소시민(Citizen)들이 놓치고 있는 근대도시의 배면에 감추어진 추악한 병폐를 간파한다. 최첨단의 각종 정보매체가 지배하는 시대에 ‘사나흘’ 걸려서 전달되는 우체국의 편지와 같은 삶. 무서운 속도로 내달리는 자본이라는 이름의 기계, 그 욕망의 거센 흐름을 느슨하게 함으로써 그 기계를 삐걱거리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