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5 21:52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hwp
1. 조직원리
② 경험의 계속성이 유지되도록 구성하여야 한다는 원리로, 중요한 학습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그 강화되는 결과 를 얻자는 것이다.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
⑴ 계속성(continuity)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8815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B%82%B4%EC%9A%A9%EC%9D%98%20%EC%A1%B0%EC%A7%81%EA%B3%BC%20%EA%B5%AC%EC%84%B1%EC%9D%98%20%EC%9C%A0%ED%98%95-8815_01.gif)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8815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B%82%B4%EC%9A%A9%EC%9D%98%20%EC%A1%B0%EC%A7%81%EA%B3%BC%20%EA%B5%AC%EC%84%B1%EC%9D%98%20%EC%9C%A0%ED%98%95-8815_02_.gif)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8815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B%82%B4%EC%9A%A9%EC%9D%98%20%EC%A1%B0%EC%A7%81%EA%B3%BC%20%EA%B5%AC%EC%84%B1%EC%9D%98%20%EC%9C%A0%ED%98%95-8815_03_.gif)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8815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B%82%B4%EC%9A%A9%EC%9D%98%20%EC%A1%B0%EC%A7%81%EA%B3%BC%20%EA%B5%AC%EC%84%B1%EC%9D%98%20%EC%9C%A0%ED%98%95-8815_04_.gif)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8815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704/%5B%EA%B5%90%EC%9C%A1%EA%B3%BC%EC%A0%95%5D%20%EA%B5%90%EC%9C%A1%EB%82%B4%EC%9A%A9%EC%9D%98%20%EC%A1%B0%EC%A7%81%EA%B3%BC%20%EA%B5%AC%EC%84%B1%EC%9D%98%20%EC%9C%A0%ED%98%95-8815_05_.gif)
③ 예 : 일 학년 때 배운 내용을 이 학년 때도 계속 가르치도록 한다.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
설명
【1】교육내용의 조직
다.
⑵ 계열성(sequence)
① 동일한 수준의 교수‧학습경험을 계속적으로 반복하여 학습자의 경험 속에 정착시키는 것이다. 즉, 동일한 경험이 단순히 반복되는 수준을 넘어서 계속되는 줄기는 있되 동시에 그 줄기에 좀 더 넓고 깊은 의미가 붙어갈 수 있게 조직하는 것이다.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
Download :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hwp( 70 )
선정된 경험들을 횡적(縱的)으로 순차적(順次的)으로 배열하여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과정] 교육내용의 조직과 구성의 유형
1) 수직적‧종적 조직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학습경험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정한 방법에 따라 교재의 배열순서를 학습경험의 배열, 즉 sequence라 하는데, 이것은 교재의 배열순서, 서열 또는 언제(when) 지도할 것인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槪念이다.
① 계속성의 槪念을 초월하는 槪念이다.